1,208 0 0 31 50 0 10년전 0

수필, 바로보기와 창작의 실제

이 책은 앞으로 수필문학에 입문하거나 수필작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의, 날로 늘어나는 문학적 욕구를 수용하고, 이미 수필가로 문단에 등단해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께 수필창작에 꼭 필요한 수필창작 실기 이론과 수필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둘 필요가 있는 명작수필을 정선해 매 작품마다 평설을 붙인 수필창작실기입문서이다. 그러므로 이 책에 수록된 창작실기 이론만 충실히 이해하고 있으면 ▶수필의 문학적 위상과 개념, ▶수필문학의 형성과정, ▶수필문학의 장르적 특성, ▶수필쓰기의 전제조건, ▶수필 소재 갈무리와 주제 설정, ▶수필 제목 붙이기와 서두, 결미 쓰기, ▶수필 작품 구성과 의미화 과정 등 인간 존재의 원형 탐색을 위한 전문 수필가로서의 문학 활동에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편집자) ..
이 책은 앞으로 수필문학에 입문하거나 수필작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의, 날로 늘어나는 문학적 욕구를 수용하고, 이미 수필가로 문단에 등단해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께 수필창작에 꼭 필요한 수필창작 실기 이론과 수필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둘 필요가 있는 명작수필을 정선해 매 작품마다 평설을 붙인 수필창작실기입문서이다.
그러므로 이 책에 수록된 창작실기 이론만 충실히 이해하고 있으면 ▶수필의 문학적 위상과 개념, ▶수필문학의 형성과정, ▶수필문학의 장르적 특성, ▶수필쓰기의 전제조건, ▶수필 소재 갈무리와 주제 설정, ▶수필 제목 붙이기와 서두, 결미 쓰기, ▶수필 작품 구성과 의미화 과정 등 인간 존재의 원형 탐색을 위한 전문 수필가로서의 문학 활동에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편집자)

통섭(統攝) 이론이 새롭게 회자되고 있다. 에드워드 윌슨(Edward Wilson)의 통섭(consilence)은 지식의 대통합을 가리킨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은 다른 것과의 조화를 이루며 통합되어 있으며, 문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분리하면 그들만의 고유한 존재의 이유가 손상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윌슨은 분석과 종합을 한데 묶어 통섭을 이룰 것을 주장하고 있다. 냇물이 강으로 환원되지 않듯 진리를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진리들과 합류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제는 진정 학문의 경계를 허물고 일관된 이론의 실로 꿰는 범학문적 접근의 필요, 곧 통섭의 시대를 맞고 있다함이겠다.
수필문학으로 돌아와 보자. 아직도 전통주의에 목을 맬 것인가? 시대가 변화하고 있다. 작가의 의식은 독자의 의식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다. 수필창작도 이와 같다. 변화를 수용하고 그 변화의 최선봉에서 장벽을 허물고 뒤틀어보거나 새로운 시선으로 낯설게 함으로써, 사물과 대상을 통찰하여 해석하고 의미화해야 할 것이다.(저자의 머리글에서)
저자 : 한상렬韓相烈

이 책의 저자 눈재(아호) 한상렬 선생은 1982년 수필집《마음 열어 당신가까이》를 상재하고, 1987년 『현대문학』8월호에 수필 <정겨운 선물>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하였다. 1989년 1월 『시대문학』에 <가을소묘>로 수필이, 1993년『문예한국』에 문학평론 <수필문학의 허구와 상상>이 추천되어 정식으로 수필가이자 문학평론가로 문단에 등단하였다. 지금 그는 수필작가, 수필이론가, 문학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부천대학, 불교문예대학, 『수필과 비평』 부설 수필대학, 인하대학교-MBC사회문화센터, 롯데백화점 인천점과 부평점에서 수필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강남문화원 문예창작 지도교수로 있다.
격월간문예지 『수필시대』의 주간을 역임하였고(96-99년), 한국문인협회 이사, 국제펜클럽한국본부 인천지역위원회 명예회장, 제물포수필문학회 회장(1983년 창간), 경인문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계간수필문예지 『에세이포레』발행 편집인으로 한국문협 『월간문학』편집위원, 한국문학비평가협회이사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수필집《미로찾기》외 14권과 수필선집 《비움과 없음》, 《신화를 꿈꾸다》, 문학평론집 《존재사태, 그 사유의 악보》외 19권이 있으며, 《인천문학사》와 창작이론서 《수필창작과 읽기》,《수필문학 바로보기》, 《수필문학 강독》(전3권) 외 7권 등 70여 권을 저술하였다.
인천문학상(92), 인천광역시문화상(95) 신곡문학상(평론, 96) 모범공무원표창(국무총리, 96) 문예한국문학상 본상(평론, 2000), 한국문학비평가협회 문학상 본상 (평론, 2001), 황조근정훈장(2008), 인천펜문학상(2009), 구름카페문학상(2010) 등을 수상하였다.
현주소는 (우:402-812)인천광역시 남구 수봉안길35번길 12(숭의4동 5의 38호) 에 거주하고 있으며, 전화는 (032)867-9436번과 손전화 011-706-9436. 전자우편 주소는 hsy943@hanmail.net이다. 그가 회장으로 있는 에세이포레문학회의 홈페이지는 http://cafe.naver.com/chemulpoessay 이며, 한국문학도서관의 서재는 http://hsl3.kll.co.kr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