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지
- 저자 선생님 소개
- 운문과 산문 쓰기
- 이 책의 구성과 특징
- 차례
- 머리말
- 첫째 마당 - 생활문 쓰기
- 생활문은 어떤 글일까요?
- 다른 친구가 쓴 생활문 감상①
- 생활문, 원고지에 바르게 옮겨 쓰기①
- 다른 친구가 쓴 생활문 감상②
- 생활문, 원고지에 바르게 옮겨 쓰기②
- 다른 친구가 쓴 생활문 감상③
- 생활문, 원고지에 바르게 옮겨 쓰기③
- 생활문 보기 글, 감상하기
- 생활문 보기 글, 읽고 얼개 짜기
- 대화글 찾아 큰따옴표로 묶어보기
- 큰따옴표로 묶은 글, 원고지에 옮겨 쓰기②
- 생활문 보기 글, 문장 고쳐 쓰기
- 생활문 보기 글, 뒷이야기 내가 써 보기①
- 생활문 보기 글, 뒷이야기 내가 써 보기②
- 생활문 보기 글, 뒷이야기 내가 써 보기③
- 보기 글 얼개 가지고 내가 써 보기
- 낱말 놀이 퍼즐 풀기
- 둘째 마당 – 동시쓰기
- 동시는 어떤 글일까요?
- 동시의 행과 연
- 동물과 식물을 노래한 동시
- 보고 느낀 것을 노래한 동시
- 자연을 노래한 동시
- 친구들이 쓴 동시 작품 감상하기①
- 친구들이 쓴 동시 작품 감상하기②
- 흉내말 넣어 새 문장 만들기
- 낱말에 따라 떠오르는 말 써 보기
- 말의 순서를 바꾼 문장 만들기
- 흉내말 넣어 문장 만들기
- 다 못 쓴 동시, 내가 완성해 보기①
- 다 못 쓴 동시, 내가 완성해 보기②
- 다 못 쓴 동시, 내가 완성해 보기③
- 아버지에 관한 동시 지어보기
- 내가 쓴 동시 시화로 만들어 보기
- 동시 보기 글, 시화로 만들어 보기①
- 동시 보기 글, 시화로 만들어 보기②
- 동시 보기 글, 시화로 만들어 보기③
- 셋째 마당 - 편지쓰기
- 편지글의 짜임새 알아보기
- 편지글의 형식 알아보기
- 친구가 쓴 초대 편지 읽어보기
- 친구를 초대하는 편지 쓰기
- 친척에게 안부 편지 쓰기
- 국군 아저씨에게 위문편지 쓰기
- 우편엽서와 편지 봉투 쓰기
- 편지 봉투에 이름과 주소 쓰기
- 미로 따라가 보물찾기
- 넷째 마당 - 독서감상문 쓰기
- 독서감상문은 어떤 글일까요?
- 친구들이 쓴 독서 기록 카드 살펴보기
- 독서감상문 읽고 답하기①
- 독서감상문 읽고 답하기②
- 독서감상문 읽고 답하기③
- 창작동화 읽고 답하기①
- 창작동화 읽고 답하기②
- 외국 동화 읽고 답하기①
- 전래 동화 읽고 답하기
- 다섯째 마당 - 독서 기록 카드 쓰기와 내가 읽고 싶은 책
- 읽은 책 독서 기록 카드 쓰기①
- 읽은 책 제목 쓰기
- 읽고 싶은 책 제목 쓰기
- 책 속의 책
- 학생지도 방향과 해설 · 해답
- 학습 계획표
- 판권
- 권별 단계별 주요 학습 과목
이 책의 구성과 특징
신바람 글쓰기는 논술의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는 초등학생 글쓰기 실기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총 6권으로 구성된 이 실기 훈련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쓰기 책 12권과 새로 추가된 논술 학습 과정에 맞추어 어린이의 논리적 상상력과 언어적 표현력 향상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1. 논술의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는 실기 훈련
■ 논술도 엄밀하게 따져 보면 낱말과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을 만들고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여 나의 생각과 주장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글쓰기입니다. 이런 글쓰기를 위해서는 ▷낱말을 바르게 적는 법, ▷문장을 만드는 법, ▷문장을 치장하는 부호를 바르게 사용하는 법부터 확실하게 익혀야 생각의 단위를 나타내는 문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책에서는 이런 기초 다지기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배우는 ▷문장 부호 사용법, ▷원고지 쓰는 법, ▷문장 만들기, ▷일기쓰기, ▷동시쓰기, ▷생활문쓰기, ▷보고문쓰기, ▷기록문쓰기, ▷기행문쓰기, ▷독서감상문 쓰기, ▷독서 기록 카드 쓰기 등 초등학교 쓰기 교육 과정에서 꼭 이수하고 넘어가야 할 글쓰기 실기 훈련 프로그램을 초급 ․ 중급 ․ 고급 과정으로 나누어 심화학습과 반복학습을 하며 논설문을 쓰기 위한 기초 다지기 과정을 확실하게 마치도록 구성했습니다.
2. 청소년기 독서 생활과 논설문 쓰기
■ 논설문 쓰기는 한마디로 말해서 지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입니다. 이런 논리적인 글쓰기를 위해서는 우선 논설문을 잘 쓰는 다른 사람의 글과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써놓은 글부터 읽어서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하고 주요 핵심을 찾아낼 줄 아는 독서 생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이 책에서는 이런 독서 생활을 위해 청소년기에 읽어야 할 본보기 글과 예문을 국내 작가들의 순수 창작물과 전래동화, 위인전 등에서 인용하여 폭넓게 수록했으며, 읽은 뒤에는 자기 생각을 덧붙여 상대방의 글을 비판할 수 있는 과정을 단원마다 수록해 심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3. 교육 과정 개정과 논술 학습
■ 교육 과정 개정으로 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논리적 추리력과 사고력을 지닌 인간형 육성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녹음기처럼 학습 과목을 달달 외우는 학생보다 논리적 추리력과 상상력 이 담긴 글 한 편을 잘 쓰는 어린이가 상급 학교진학과 사회 진출에서 성공하도록 초 ․ 중 ․ 고 교육의 전반적 방향과 목표가 종전과는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 이 책은 이런 교육 과정 개정에 맞추어 ▷글쓰기와 논술의 기초, ▷설명문, ▷기록문, ▷보고문, ▷마인드맵으로 논설문 쓰기 등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논리적 추리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단원마다 반복 훈련과 심화 학습을 통해 논술 학습 능력을 키우도록 했습니다.
4. 선행학습과 국어 능력 심화학습
■ 초등학교 어린이 교육에서 어느 과목을 다른 학생보다 한 며칠이나 몇 주 먼저 배우는 <선행 학습>은 엄청난 결과를 불러옵니다. 또 그렇게 배운 선행 학습 내용을 완전히 내 것이 되게 <심화시키는 학습>은 학습의 성취도 면에서 엄청난 결과를 낳습니다.
■ 이 책은 초 ․ 중 ․ 고 학생들이 논설문을 쓰는데 필요한 글쓰기 전문 지식과 과정별 실기 훈련 과정이 국내 어느 글쓰기 책보다 과학적으로 잘 짜여 있습니다. 또 심화학습 과정을 통해 글쓰기 전문 지식을 한 번 내 것으로 만들어 놓으면 초 ․ 중 ․ 고교는 물론 대학에 가서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초 ․ 중 ․ 고급으로 나누어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5. 논술 학습 성공과 상급학교 진학
■ 논리적 추리력과 상상력이 담긴 어린이의 글 한 편이 상급학교 진학은 물론 한 청소년의 사회 진출과 성공을 결정하는 시대가 우리 앞에 다가와 있습니다. 상급학교 진학을 지도하는 교육 기관에서는 벌써부터 “논술이 희망이고 미래다.”라는 말까지 하고 있습니다.
■ 이 책은 이런 일선 교육 기관의 요구와 바램을 충족시켜 줄 수 있게 글쓰기와 논술학습의 성공을 위한 효율적 실기 훈련 과정을 크게는 초 ․ 중 ․ 고급으로 나누고 다시 낮은반과 높은반으로 나누어 여섯 권에 골고루 실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책 여섯 권을 떼고 나면 논술의 기초 다지기는 물론 평생의 어문 생활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6. 선생님과 학부모를 위한 해설 ․ 해답
■ 초등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이나 논술 학습은 어떤 선생님과 학부모님을 만나 어떻게 지도를 받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결국 학습 분위기가 잘 갖춰진 가정에서 태어난 어린인가 글쓰기와 논술 학습에서도 단연 두각을 나타내게 되어 있습니다.
■ 이런 학습 분위기를 갖추기 위해서는 학교나 학원은 물론 학부모도 절반은 논술학습을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 수준으로 교육되어 있어야만 자기 자식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 이 책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 속의 책>으로 만든 <학생 지도 방향과 해설․해답집>을 책 끝에 수록했습니다. 글쓰기에 기초 지식이 없는 학부모님과 학원 지도강사 님도 이 학생 지도 방향과 해설․해답집을 보면 초등학생들의 글쓰기와 논술 학습의 교육 목표가 바로 이해되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7. 전문가 그룹의 집필진
■ 이 책을 지으신 이경자 선생님과 이동렬 교수님은 초등학교 교사, 교육 전무지 기자, 문화센터 글쓰기 지도강사, 아동문학 작가, 대학교수 등으로 오랜 기간 학생 글쓰기 지도에 심혈을 기울여 오신 전문가 그룹의 집필진이십니다.
■ 또 표지와 본문에 그림을 그려 주신 채윤남 화백과 조희정 선생님, 그리고 이 책을 기획하고 본문의 매 쪽마다 교육적 효과를 살리기 위해 <지면 레이아웃>을 지도한 편집진 역시 국내 정상의 전문가 집단에서 오랜 기간 전문성을 인정받으며 일생을 살아오신 분들입니다.
■ 이 책은 이런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초등학교 선생님, 아동문학 작가, 대학교수, 소설가, 화가,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 등이 팀을 이루어 여러 차례의 수정과 보완작업을 거친 후 펴낸 최종 결정판입니다.
▣ 이경자 선생님
이 책을 쓰신 이경자 선생님은 인천 교육 대학을 졸업한 후 24년간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근무하면서 글쓰(짓)기를 지도해 오셨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1학년 글짓기」, 「글짓기 워크북(공저)」 등이 있고, 현대백화점 부평점, 애경백화점 문화센터 등에서 여러 해 동안 어린이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쳐 주신 선생님입니다.
▣ 이동렬 선생님
이동렬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글을 많이 많이 지어 주신 유명한 동화작가입니다.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나서 인천교육대학과 경원대학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초등학교 선생님, 교육전문지 기자, 출판사 편집장을 거쳐 현재는 장안대학 문예 창작과 겸임 교수로 재직하고 계십니다.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셨으며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눈높이 글짓기 교실 ①②③」, 「신바람 나는 글쓰기 교실(초급 ․ 고급)」, 「논리 ․ 토론 ․ 논술 열세 마당」 등이 있고, 초등학교 6-2 읽기 교과서에 동화 「마지막 줄타기」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지은 동화책으로는 「워리와 벤지」, 「꾸러기 탐험대」, 「서울에 온 백두산표범나비」, 「씨, 씨, 씨를 뿌려요」, 「자연과 함께 해요」가 있습니다.
▣ 채윤남 선생님
그림을 그려 주신 채윤남 선생님은 서울대학교 응용미술과를 졸업하고 1965년부터 일러스트 작가 ․ 만화가 ․ 제품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지금까지 800여 권의 단행본을 저작하셨습니다.
(주)사무엘 중소기업 수출업체 사장님으로 근무하며 현재는 외국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 조희정 선생님
조희정 선생님은 1978년 전주에서 출생하여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를 졸업한 후, 함평 장애인직업전문학교 애니메이션과 강사, 전남대학교 홍보만화 제작, 동신대학교 홍보 책자 삽화 제작, 태평양 사내 화보 삽화를 제작했습니다.
현재, 캐릭터 디자이너 겸 동화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