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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론

이 책은 20세기 조선 최고의 천재 사학자(史學者)이자 사상가이고, 혁명가이고, 문학가인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 선생의 초기 저술 중 하나인 《조선사론(朝鮮史論)》을 현대인이 국어사전이나 옥편 없이 그대로 줄줄 읽을 수 있도록 1946년 광한서림(廣韓書林)이 발간한 단재 신채호 선생의 국한문 혼용 세로쓰기 유고(遺稿)를 현대어 국한문 가로쓰기 전자책(이펍 2.0) 판형으로 번역한 편역본(번역+가로쓰기 현대문 편집본)에다 초판본 《독사신론(讀史新論)》논문을 <책 속의 책> 형태로 삽입한 전자 도서이다. 그러므로 이 전자책 한 권으로 초판본 원본과 현대문 번역본을 대조해 가며 함께 읽을 수 있는 재미와 실리를 구현할 수 있다. 이 전자책 속에 <책 속의 책> 형태로 삽입된 《조선사론(朝鮮史論..
이 책은 20세기 조선 최고의 천재 사학자(史學者)이자 사상가이고, 혁명가이고, 문학가인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 선생의 초기 저술 중 하나인 《조선사론(朝鮮史論)》을 현대인이 국어사전이나 옥편 없이 그대로 줄줄 읽을 수 있도록 1946년 광한서림(廣韓書林)이 발간한 단재 신채호 선생의 국한문 혼용 세로쓰기 유고(遺稿)를 현대어 국한문 가로쓰기 전자책(이펍 2.0) 판형으로 번역한 편역본(번역+가로쓰기 현대문 편집본)에다 초판본 《독사신론(讀史新論)》논문을 <책 속의 책> 형태로 삽입한 전자 도서이다. 그러므로 이 전자책 한 권으로 초판본 원본과 현대문 번역본을 대조해 가며 함께 읽을 수 있는 재미와 실리를 구현할 수 있다.

이 전자책 속에 <책 속의 책> 형태로 삽입된 《조선사론(朝鮮史論)》은 1946년 광한서림(廣韓書林)이 단재 신채호 선생의 유고(遺稿)를 모아 발간한 초판본이다.
이 책 속에 수록된 논설들은 우리나라 상고사에 관한 주요 논문으로, 정확한 집필 시기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 내용으로 보아 대략 1920년대 초중반기에 써서 <동아일보>를 비롯한 여러 매체에 발표하였던 논문들인 듯하다.

《조선사론(朝鮮史論)》은, 제1장 사(史)의 정의와 조선사의 범위, 제2장 사(史)의 3대 원소(元素)와 조선 구사(舊史)의 결점, 제3장 구사(舊史)의 종류와 그 득실, 제4장 사료와 수집과 선택, 제5장 사(史)의 개조에 대한 의견 등 전체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제1장 <사(史)의 정의와 조선사의 범위>는 “역사란 무엇이뇨?”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단재는 이 물음에 대해 “역사는 인류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 시간으로부터 발표하며 공간으로부터 확대하는 심적(心的) 활동의 상태 기록이니, 세계라 하면 세계 인류의 그리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며 조선사(朝鮮史)라 하면 조선 민족이 그리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렇다면 무엇을 <아(我)>라 하며 무엇을 <비아(非我)>라 하느뇨?” 하고 물으며 <아(我)>와 <비아(非我)>는 “깊이 팔 것 없이 말하자면 무릇 주관적 지위에 선 자를 아(我)라 하고 그 외에는 비아(非我)라 한다.”라고 설명했다.

단재 신채호 선생이 이 글들을 통해 강조하고 있는 것은, 독창적인 역사방법론을 제시하면서 논증에서 중요시해야 할 자료 간의 호증, 한국사 사료에 보이는 명사의 해석문제, 위서의 판별, 그리고 만주와 몽골 언어와 풍속에 대한 연구 등을 강조했다.
특히 단재는 실증적인 역사연구방법론으로서 인과관계를 찾기 위한 계통론, 자료의 종합적인 판단을 위한 회통론, 선입견을 제거하라는 심습론, 자료를 기록할 당시의 역사적 원형을 찾는 본색론 등을 제시한 후 이러한 논증 방법론을 구사하여 사회와 개인, 시대와 공간의 균형성을 가지고 역사를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저자 소개

저자: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

《조선사론(朝鮮史論)》의 저자 단재 신채호(申采浩, 1880년 12월 8일~1936년 2월 21일)는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이자 민족주의 사학자이다. 본관은 고령, 호는 단재(丹齋) · 일편단생(一片丹生) · 단생(丹生) 등을 사용하였다.

1905년 25세의 나이로 성균관 박사가 된 후 <황성신문> 논설위원, <대한매일신보> 주필 등으로 언론활동을 하면서 역사 관련 저서로 《조선상고사》·《조선사연구초》·《조선상고문화사》·《독사신론》·《조선사론》 등을 남겼다. 또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민족의식과 독립사상을 고취하기 위해, 《을지문덕전》·《최도통전(최영장군전)》·《이순신전》·《꿈하늘》·《이태리 건국 삼걸전》같은 문학류 작품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1910년 30세 때 도산 안창호 · 이갑 · 이종호 등과 중국 칭다오로 망명,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였으나 백범 김구와 공산주의에 대한 견해 차이로 임정을 탈퇴, 국민대표자회의 소집과 무정부주의 단체에 가담하여 활동했으며, 북경에서 사서 연구에 몰두하기도 했다.
1928년 48세 때 무정부주의 동방연맹 국제위폐사건에 연루되어 타이완의 기륭항에서 미리 대기하고 있던 일경에 의해 체포되어 여순감옥에 투옥된 후, 1930년 50세 때 중국 대련 법정에서 유가증권위조 및 동행사, 치안유지법위반 혐의로 10년 형을 선고받고 여순(旅順) 감옥으로 이감되어 복역 중 56세 때인 1936년 2월 21일 오후 4시 20분 여순 감옥에서 영양실조와 뇌일혈로 옥중 순국했다.

그 후, 충북 청원군 낭성면 역래리 상당산 기슭에 안장된 단재의 일생과 관련된 상세 연보는 본서 <단재 신채호의 일생과 연보>란을 참조하기 바란다. / 편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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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역자 소개

편역자: 서동익(徐東翼)

소설가. 북한전문가.
편역자 서동익은 1948년 경북 안강(安康)에서 태어나 향리에서 성장기를 보내다 1968년 해군에 지원 입대하여 7년간 현역으로 복무했다. 만기 전역 후, 6.25 한국전쟁 휴전협정 체결 후 남북 관계와 북한 동포들의 삶을 연구해오다 1997년 국가정보대학원을 수료했다.

1976년 중편소설 <갱(坑)>으로 제11회 세대신인문학상을 수상하고 등단 후 남북 분단으로 인한 <한국현대소설문학의 반쪽현상>과 <왜소성>을 발견, 이를 극복하는 장편소설을 집필하다 북한 동포들의 일상적 라이프스타일과 생활용어 속의 정치용어, 경제용어, 은어 등에 막혀 실패했다. 이후 직장을 대북전문기관인 자유의 소리방송(전문집필위원), 통일부(학술용역), 국방일보(객원논설위원), 인천남동신보(주간 겸 논설위원), 사)북방문제연구소(연구이사 겸 부소장) 등에서 근무하며 30여 년간 북한을 연구해 왔다.

주요 북한연구저서로는 <북에서 사는 모습(북한연구소, 1987)>, <인민이 사는 모습 1, 2권(자료원, 1996)>, <남북한 맞춤법 통일을 위한 사회주의헌법 문장 연구(사단법인 북방문제연구소, 2007)>, <남북한 맞춤법 통일을 위한 조선로동당 규약 문장 연구(북방문제연구소, 2007)> 외 다수 논문이 있다.

문학창작집으로는 서동익 소설집 <갱(坑, 자료원, 1996)>, 장편소설집 <하늘 강냉이 1∼2권(자료원, 2000)>, <청해당의 아침(자료원, 2001)>, <퇴함 1∼2권(메세나, 2003)>, <장군의 여자 1∼2권(메세나, 2010)> 등이 있으며, 장편소설 <청해당의 아침>이 1960년대 한국의 문화원형과 전후세대의 삶을 밀도 있게 묘사한 작품으로 선정되어 2010년 6월 1일부터 한 달간 KBS 라디오 드라마극장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어 국내는 KBS AM 972khz로, 국외는 KBS 한민족방송망을 타고 중국 동북3성 ․ 러시아 연해주 ․ 사할린 ․ 일본 ․ 미국 등지로 방송된 바 있다.

고소설 편역(번역) 작품집으로는 강도몽유록(OLIN, 2013), 달천몽유록(2013), 원생몽유록(2013), 안빙몽유록(2013), 수성궁몽유록(2013), 피생명몽록(2014), 김시습 금오신화_용궁부연록(2015), 남염부주지(2015), 취유부벽정기(2015), 이생규장전(2015), 외 인현왕후전(2015), 계축일기(2015), 최치원전(2015), 조선상고사 제1권, 조선상고사 제2권(2021년), 조선상고문화사(2021년), 조선사연구초(2021년), 독사신론(2021년), 조선사론(2021년) 등이 있다.

그동안의 창작활동으로 <제8회 인천문학상(1996)>, <남동구민상(1996)>, <인천광역시문화상(2004)>, <남동예술인상(2011)> 등을 수상했다. /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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